주요활동

바로알기 목록

바이러스 바로 알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6-15 10:10 조회341회 댓글0건

본문

바이러스(Virus) 바로 알기

 

바이러스의 어원은 라틴어로 뱀의 독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의 크기는 세균의 1000분의 1로 그 크기가 매우 적으며 구성체는 단백질 껍데기로 구성되어 매우 단순한 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1988년 네덜란드 미생물학자 마루티누스 바이예린크는 담배 모자이크병을 연구하다가 세균보다 더 미세한 작은 병원체가 병인이 된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비로소 알려지게 되었다.

이 병원체는 세균을 걸러내는 여과지를 통과하는가 하면 알콜에도 열을 가해도 소용이 없는 이 물체를 살아있는 감염성 액체라 하며 바이러스라 명명하였다.

 

살아있는 세포 안에서 활동할 때는 개체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만 세포 밖으로 나오면 활동을 하지 않는 단백질에 불과하며 이것을 생물로 구분해야 할지 무생물로 보아야 할지 그 경계가 불투명하다 했지만 근래에는 생물로 보아야 한다는 설이 대세이다.

 

1500년대 초 스페인 정복자들이 퍼트린 천연두 경우 이 바이러스로 인해 중앙 아메리카 원주민 90퍼센트가 사망했는가 하면 1918 년에 창궐한 스페인 독감으로 전 세계적으로 5천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기록이 있으며, 현대의학이 발달된 현실 사회에서도 에이즈, 사스, 에볼라, 신종풀루, 소두증 등 바이러스는 지속적으로 진화되어 신종병원이 이어져 인류에게 새로운 공포증이 증가하고 있다.

DNA바이러스든 RNA바이러스든 인간에게 해만 끼치는가? 그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이 마시는 산소 도 10퍼센트는 바이러스가 생산하는 것이란다. 현존하는 생물은 바이러스로부터 진화되고 사람의 유전자도 유전자의 영향을 받는 것이 많다.

미국의 과학칼럼을 쓰는 칼 짐머는 인간을 포유동물과 바이러스와 분리할 수 없는 혼합체라고 했다.

 

그러니까 바이러스는 기후와 토양을 비롯한 지구의 환경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큰 틀에서 보면 인류와 바이러스는 환경에 따라 유기적으로 주고받는 관계일 수도 있다.

메르스도, 지카바이러스도 개인 위생관리만 철저히 하고 위생수칙만 제대로 지킨다면 공포의 대상만은 아닐 수 있는 것이다.

 

 

 

松石亭에서 박 순 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